메뉴 건너뛰기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설교자 박정일
성경본문 레위기 23:1-44
성경본문내용 1.{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고 그들에게 이르라. 너희가 거룩한 집회로 선포할 {주}의 명절들에 관하여는 이것들이 곧 나의 명절들이니라.
3.엿새 동안은 일할 것이로되 오직 일곱째 날은 안식하는 안식일이니 곧 거룩한 집회 날이니라. 너희는 그 날에 아무 일도 하지 말지니 그것은 너희 모든 처소에서 {주}의 안식일이니라.
4.너희가 정한 때에 거룩한 집회로 선포할 {주}의 명절들은 이러하니라.
5.첫째 달 십사일 저녁은 {주}의 유월절이요,
6.같은 달 십오일은 {주}를 위한 무교절이니 너희는 반드시 이레 동안 누룩 없는 빵을 먹을 것이요,
7.첫째 날에는 너희가 거룩한 집회로 모이고 그 날에는 아무 노동도 하지 말 것이며
8.너희는 이레 동안 {주}께 불로 예비하는 헌물을 드릴 것이요, 일곱째 날에도 거룩한 집회로 모이고 그 날에는 아무 노동도 하지 말지니라.
9.{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10.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고 그들에게 이르라. 너희는 내가 너희에게 주는 땅에 들어가 그 땅의 수확물을 거둘 때에 너희 수확물의 첫 열매 한 단을 제사장에게로 가져갈 것이요,
11.제사장은 너희를 위한 것으로 내가 그 단을 받도록 {주} 앞에서 흔들되 안식일 다음 날에 그것을 흔들지니라.
12.너희는 그 단을 흔드는 날에 일 년 되고 흠 없는 어린 숫양을 번제 헌물로 {주}께 드리며
13.그것의 음식 헌물로는 기름을 섞은 고운 밀가루 십분의 이 에바를 불로 예비하여 {주}께 드리는 헌물로 삼아 향기로운 냄새가 되게 하고 그것의 음료 헌물로는 포도즙 사분의 일 힌을 쓸지니라.
14.너희는 너희 [하나님]께 헌물을 가져오는 바로 그 날까지 빵이든지 볶은 곡식이든지 푸른 첫 이삭이든지 먹지 말지니 그것은 너희 모든 처소에서 너희 대대로 영원한 법규가 될지니라.
15.너희는 너희를 위해 그 안식일 다음 날 곧 너희가 요제 헌물의 단을 가져온 날부터 세어서 일곱 안식일을 채우고
16.일곱 번째 안식일 다음 날까지 오십 일을 세어서 새 음식 헌물을 {주}께 드릴지니라.
17.너희는 너희가 거하는 곳에서 십분의 이 에바로 만든 흔드는 빵 두 개를 가져올지니 그것들은 고운 밀가루에 누룩을 넣어 구운 것이요, {주}께 드리는 첫 열매니라.
18.너희는 또 그 빵과 함께 일 년 되고 흠 없는 어린양 일곱 마리와 어린 수소 한 마리와 숫양 두 마리를 드리되 그것들을 그것들의 음식 헌물과 음료 헌물과 함께 {주}께 드려서 번제 헌물로 삼을지니 그것은 불로 예비하는 헌물로 {주}께 향기로운 냄새니라.
19.또 너희는 염소 새끼 한 마리를 죄 헌물로 희생물로 드리며 일 년 된 어린양 두 마리를 화평 헌물의 희생물로 드릴 것이요,
20.제사장은 첫 열매의 빵과 함께 그것들을 {주} 앞에서 흔들어 요제 헌물로 삼을지니 그것들은 제사장을 위하여 {주}께 거룩하게 되리라.
21.바로 그 날에 너희는 그것이 너희에게 거룩한 집회가 되도록 선포하고 그 날에 아무 노동도 하지 말지니 그것은 너희 모든 처소에서 너희 대대로 영원한 법규가 될지니라.
22.너희가 너희 땅의 수확물을 거둘 때에 너는 네 밭모퉁이를 수확하면서 깨끗이 거두지 말며 네 수확물의 떨어진 이삭을 줍지 말고 가난한 자와 나그네를 위하여 그것들을 남겨 둘지니라. 나는 {주} 너희 [하나님]이니라.
23.{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4.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너희는 일곱째 달 곧 그 달 첫째 날을 안식일로 삼을지니 이 날은 나팔들을 불어 기념할 날이요, 거룩한 집회 날이니라.
25.너희는 그 날에 아무 노동도 하지 말고 오직 불로 예비하는 헌물을 {주}께 드릴지니라.
26.{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7.또한 이 일곱째 달의 십일은 속죄일이니 그것은 너희에게 거룩한 집회 날이 되리라. 너희는 너희 혼을 괴롭게 하며 불로 예비하는 헌물을 {주}께 드리고
28.그 날에는 아무 일도 하지 말지니 그 날은 너희를 위해 {주} 너희 [하나님] 앞에서 속죄하는 속죄일이니라.
29.어떤 혼이든지 그 날에 괴로움을 당하지 아니하면 그는 자기 백성 가운데서 끊어지리라.
30.또 어떤 혼이든지 그 날에 어떤 일을 행하면 그 혼은 내가 그의 백성 중에서 멸절시키리니
31.너희는 어떤 일도 하지 말라. 그것은 너희 모든 처소에서 너희 대대로 영원한 법규가 될지니라.
32.그 날은 너희에게 안식하는 안식일이니 너희는 너희 혼을 괴롭게 하고 그 달 구일 저녁 곧 그 저녁부터 다음 날 저녁까지 너희의 안식일을 기념할지니라.
33.{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34.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이 일곱째 달의 십오일은 이레 동안 {주}를 위한 장막절이 되리라.
35.첫째 날에는 거룩한 집회가 있을지니 너희는 그 날에 아무 노동도 하지 말라.
36.너희는 이레 동안 불로 예비하는 헌물을 {주}께 드릴 것이요, 여덟째 날에도 너희에게 거룩한 집회가 있으리라. 너희는 불로 예비하는 헌물을 {주}께 드릴지니 그것은 엄숙한 집회니라. 너희는 그 날에 아무 노동도 하지 말지니라.
37.이것들은 {주}의 명절들이니 너희는 선포하여 그것들을 거룩한 집회 날로 삼고 불로 예비하는 헌물을 {주}께 드리되 번제 헌물과 음식 헌물과 희생물과 음료 헌물을 각각 그 해당하는 날에 드리라.
38.이것은 {주}의 안식일 외에 너희의 예물 외에 너희의 모든 서원 외에 너희의 모든 자원 헌물 외에 너희가 {주}께 드리는 것이니라.
39.또 너희가 땅의 열매 거두기를 마치는 일곱째 달 십오일부터 이레 동안 {주}께 명절을 지키되 첫째 날에도 안식하고 여덟째 날에도 안식할 것이요,
40.첫째 날에는 너희가 좋은 나무 가지와 종려나무 가지와 무성한 나무 가지와 시내의 버들을 취하여 {주} 너희 [하나님] 앞에서 이레 동안 기뻐할지니라.
41.너희는 한 해에 이레 동안 {주}께 이 명절을 지킬지니 그것은 너희 대대로 영원한 법규가 될지니라. 너희는 일곱째 달에 그 명절을 지킬지니라.
42.너희는 이레 동안 초막에 거하되 이스라엘 사람으로 태어난 자는 다 초막에 거할지니
43.이것은 내가 이스라엘 자손을 이집트 땅에서 데리고 나오던 때에 그들로 하여금 초막에 거하게 한 줄을 너희 세대들이 알게 하려 함이니라. 나는 {주} 너희 [하나님]이니라.
44.모세가 {주}의 명절들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밝히 알렸더라.
강설날짜 2020-11-01

지난 시간에는 하나님께서 제사장에게 주시는 말씀을 배웠습니다. 제사장은 백성들의 영적인 지도자들입니다. 이들에게 요구되는 것은 먼저 율법을 지키는 모범을 보이는 것입니다. 또한 바른 분별력을 가지고 그 백성들을 가르치고 인도하는 것입니다. 이는 비단 지도자들에게만 요구되는 것은 아닙니다. 신자 모두가 하나님이 주신 말씀에 순종하고 바른 분별력을 가지기 위해 배우고 가르치는 일에 최선을 다 해야 합니다.

레위기 23장은 이스라엘의 절기에 대한 말씀입니다. 이스라엘의 절기는 세 가지 점에서 특별합니다.

첫째, 하나님께서 만드신 절기입니다.

우리는 특별한 날을 기념하기 위해 휴일을 정합니다. 우리는 독립을 기념하기 위해 광복절을 기념합니다. 또한 한글 창제를 기념하기 위해 한글날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그 의미들을 생각하기 위해 휴일을 정하였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의 절기는 사람이 아닌 하나님이 정하셨다는 것이 특별합니다. 이스라엘의 명절들은 하나님의 명절입니다.

레위기 23:2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고 그들에게 이르라. 너희가 거룩한 집회로 선포할 {}의 명절들에 관하여는 이것들이 곧 나의 명절들이니라.

둘째, 하나님을 경배하는 절기입니다.

우리가 특별히 휴일을 기다리는 것은 휴식을 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스라엘의 절기 동안에도 일은 하지 않지 않습니다. 대신에 그냥 쉬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경배합니다. 이스라엘의 절기에는 특별한 사건들과 의미들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요구하시는 삶에 자신을 돌아보고 회개하고 감사하고 찬양하고 즐거워합니다.

레위기 23:4

너희가 정한 때에 거룩한 집회로 선포할 {주}의 명절들은 이러하니라.

셋째, 완전수 7이 강조된 일곱 개의 축제입니다.

이스라엘의 절기에는 7이라는 숫자가 강조되어 있습니다. 명절의 개수가 일곱 개입니다. 이레 동안 명절을 지킵니다. 7일은 성경에서 창조와 안식의 수입니다. 하나님은 6일 동안 천지를 창조하시고 7일 날 안식하셨습니다. 또한 7일은 심판과 정화의 수입니다. 요한계시록에서 일곱 인, 일곱 나팔, 일곱 대접 심판의 수는 7입니다. 그러므로 히브리어 수에서 7은 창조와 심판과 안식과 새로운 시작을 대표하는 수입니다. 이 7이라는 숫자가 하나님의 명절에 강조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이상에서 이스라엘의 명절은 하나님의 명절임을 배웠습니다. 이스라엘의 명절은 하나님을 경배하는 기간임을 배웠습니다. 이스라엘의 명절에는 7이라는 수를 통해 하나님께서 의도가 있음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레위기 23장에서 단순한 성경 지식을 넘어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계시하신 구원의 계획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오늘 저의 말씀의 제목은

 

하나님이 그 백성에게 요구하시는 삶 III : 그리스도인의 신앙의 달력

 

1. 하나님의 신앙의 달력의 핵심 : 안식일

창세기 23:3

엿새 동안은 일할 것이로되 오직 일곱째 날은 안식하는 안식일이니 곧 거룩한 집회 날이니라. 너희는 그 날에 아무 일도 하지 말지니 그것은 너희 모든 처소에서 {}의 안식일이니라.

안식일은 하나님께서 제정하신 날입니다. 하나님께서는 6일 동안 천지 창조를 마치셨습니다. 일곱째 날에 안식하셨습니다. 안식일은 하나님의 창조와 하나님의 안식을 기념하는 날입니다. 하나님의 백성이 하나님의 창조를 기억하며, 하나님의 영원한 안식에 들어갈 것을 소망하며 기뻐하는 날입니다. 하나님은 레위기 23장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일곱 축제를 지키라고 말씀하시기에 앞서 먼저 안식일을 거룩히 지키라고 명령하셨습니다. 이는 일곱 축제는 모두 하나님의 창조 사역과 안식을 위한 하나님의 프로그램이라는 것을 가르쳐 주시기 위함입니다. 일곱 개의 축제 속에는 하나님께서 인류를 위해 행하실 구원의 메시지가 들어 있음을 먼저 상기시켜 주기 위함입니다. 창조와 안식은 안식일의 중요한 주제입니다. 이 창조와 안식을 위한 실행 프로그램이 바로 하나님의 명절들입니다. 하나님의 명절들에는 하나님의 인간을 향한 구원의 파노라마가 펼쳐져 있습니다.

 

2. 하나님의 구원의 달력

1) 유월절

유월절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영광스럽고 복된 날입니다. 이 날은 이집트의 속박에서 구원받은 날입니다. 이는 이스라엘의 종교 달력의 첫번째 달입니다. 니산월이라고 하는 이 달은 태양력으로는 삼월 혹은 사월에 해당됩니다. 우리의 신앙의 달력도 우리의 구원으로부터 출발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유월절 저녁에 잡히셨습니다.

마가복음 14:12

누룩 없는 빵을 먹는 첫날 곧 그들이 유월절 어린양을 잡는 날에 그분의 제자들이 그분께 이르되, 선생님께서 유월절 어린양을 잡수시도록 우리가 가서 예비하려 하오니 어디에서 하기를 원하시나이까? 하매

예수 그리스도는 유월절의 어린 양이 되십니다.

고린도전서 5:7

그러므로 너희는 누룩 없는 자들인즉 새 덩어리가 되기 위하여 묵은 누룩을 제거하라. 우리의 유월절 어린양 곧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희생물이 되셨느니라.

2) 무교절  

레위기 23:6

같은 달 십오일은 {주}를 위한 무교절이니 너희는 반드시 이레 동안 누룩 없는 빵을 먹을 것이요,

And on the fifteenth day of the same month is the feast of unleavened bread unto the LORD: seven days ye must eat unleavened bread.

레위기 23절에서 “명절”의 히브리어는 “정해진 시간”이라는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그런데 23:6절에서의 ‘누룩 없는 빵을 먹는 축제”의 히브리어는 차그(חַג)인데 이는 순례자의 축제라는 의미입니다. 유월절은 니산월 14 저녁부터 시작됩니다. 그리고 무교절은 15일부터 일주일 지켜집니다. 유월절의 구원은 끝이 아닙니다. 유월절의 구원받은 백성은 가나안을 향해 행진해 가야 합니다. 땅에서 나그네와 순례자의 삶을 살아야 합니다. 그래서 유월절과 무교절은 붙어 있는 것입니다. 성화의 삶을 살아가는 것이 바로 신약의 무교절의 의미입니다.

고린도전서 5:7-8

그러므로 너희는 누룩 없는 자들인즉 새 덩어리가 되기 위하여 묵은 누룩을 제거하라. 우리의 유월절 어린양 곧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희생물이 되셨느니라. 그러므로 우리가 그 명절을 지키되 묵은 누룩으로도 말고 악의와 사악함의 누룩으로도 말며 오직 순수함과 진실함의 누룩 없는 빵으로 하자.

3) 초실절

초실절은 유월절을 지낸 후 첫번 째 인식일 지키고 다음 날 새벽에 지켜집니다. 이 날은 이스라엘을 대표새서 처음 익은 보리를 성전에서 하나님께 드렸습니다.  제사장은 이를 ‘요제’ 흔들어 드렸습니다. 이는 이 보리의 추수가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임을 알고 감사를 고백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후부터 49일, 7주동안 전국적으로 보리 추수가 시작됩니다. 초실절은 그리스도의 부활을 의미합니다. 왜냐하면 예수 그리스도는 부활의 첫 열매가 되시기 때문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 이후로 수많은 부활의 열매가 추수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마가복음 16:1-2

안식일이 지났을 때에 마리아 막달라와 야고보의 어머니 마리아와 또 살로메가 가서 그분께 기름을 바르려고 이미 향품을 사 두었더라. 주의 첫날 매우 이른 아침 곧 해 돋을 때에 그들이 돌무덤에 가며

주의 첫 날은 안식일 후 첫 날입니다. 예수님은 안식일 후 첫 날에 부활하셨습니다. 이것이 주의 첫 날, 신약 시대의 안식일, 주일입니다.

고린도전서 15:20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들로부터 일어나사 잠든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

4) 오순절

레위기 23:16

일곱 번째 안식일 다음 날까지 오십 일을 세어서 새 음식 헌물을 {}께 드릴지니라.

오순절은 초실절 이후 50일 뒤에 지켜지는 명절입니다. 이 때는 보리 수확의 마지막 때이며, 밀 수확의 시작되는 시기입니다. 오순절은 성령 강림으로 교회가 시작된 시기입니다.

5) 나팔절

이스라엘의 종교 달력의 일곱째 달에 나팔절과 대속죄일과 초막절이 있습니다. 나팔절은 나팔을 분다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The Feast of Trumpets입니다. 이 날은 나팔을 불어 날을 기념하는 날이다. 유대력 7월 1일부터 회개의 시간을 가집니다. 자신의 일년 간의 죄들을 돌아보고 철저히 회개합니다. 그래야만 생명책에 자신의 이름이 기록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그 백성을 나팔로 불러 모으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6) 대속죄일

대속죄일은 일곱째 달 10일에 백성의 죄가 회개 되는 날입니다. 우리는 이를 레위기 16장에서 대속죄일에 행해지는 일들에 대해 자세하게 배웠습니다. 대속죄일은 하나님의 심판과 구원을 의미합니다.

7) 초막절 

초막절은 일곱째 달 15일부터 시작되는 축제입니다. 이 축제는 초막절 혹은 장막절이라고 합니다. 초막은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에서 생활하던 때를 기념하기 위합니다. 하나님께서 그 기간 동안 이스라엘 백성들을 보호해 주셨습니다. 백성들은 이 기간 동안 실로암에서 물을 길러 제단에 물을 붓는 행사로 하나님께서 광야에서 물과 음식과 의복을 공급해 주심을 기념하였습니다. 예수님은 이 명절 기간에 자신이 생수의 강이 되셔서 그들에게 구원을 주시는 메시아임을 선포하셨습니다.

a. 생명의 생수되시는 초림의 예수님

요한복음 7:37-39

마지막 날 곧 명절의 그 큰 날에 예수님께서 서서 외쳐 이르시되,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 나를 믿는 자는 성경 기록이 말한 것 같이 그의 배에서 생수의 강들이 흘러나오리라, 하시니라. (그러나 이것은 그분께서 자기를 믿는 자들이 받을 [성령]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더라. 예수님께서 아직 영광을 받지 아니하셨으므로 아직 [성령]님께서 주어지지 아니하였더라.)

장막절이란 이름은 영어로 ‘ingathering’입니다. 모든 것을 추수하고 거두어 들이는 명절입니다. 밀과 포도와 올리브유와 모든 것을 추수하고 거두어 들인 후 하나님께 감사하는 기간입니다. 이는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과 이 땅에서 주님의 통치를 의미합니다. 또한 마지막 심판과 끝을 의미합니다.

b. 이 땅에서 통치하실 재림의 예수님

스가랴 14:19-20

장막절을 지키러 올라오지 아니하는 모든 민족들이 받을 벌과 이집트가 받을 벌이 이러하니라. 그 날에는 말방울에도 {}께 거룩한 것이라 기록될 것이요, {}의 집에 있는 솥들은 제단 앞의 대접들과 같으리라.

스가랴 14장은 주님이 다스리시는 천년 왕국 때를 묘사하고 있습니다. 장막절은 주님께서 이 땅에 심판의 주로 이 땅에 오심을 기념하는 날입니다.

 

오늘 우리는 말씀을 통해 구약 이스라엘 백성의 일곱 명절에 대해 배웠습니다. 이 명절에는 각각의 의미가 있고,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명절들을 따라 말씀하시고 행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이 유대일의 종교력은 비단 이스라엘 민족만의 달력이 아닙니다. 이는 온 인류의 구원의 계획을 미리 알려주시는 계시입니다. 이제 우리에게 남은 것은 예수님의 재림과 심판과 완전한 안식입니다. 우리가 마지막 일곱 째 달에 이루어질 일들을 소망하며 이 땅에서 믿음으로 살기를 소원합니다.

TAG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성경본문 설교자 강설날짜 조회 수
162 [요한복음 2장] 예수님께서 하신 말씀을 믿었더라 요한복음 2:12-25 박정일 2021-06-06 574
161 [요한복음 2장] 제자들이 그분을 믿으니라 요한복음 2:1-11 박정일 2021-05-30 266
160 [요한복음 1장] 이것들보다 더 큰일들을 보리라 요한복음 1:45-51 박정일 2021-05-23 274
159 [요한복음 1장] 모세의 율법과 대언자들이 기록한 예수 그리스도 요한복음 1:45 박정일 2021-05-16 323
158 [요한복음 1장] 우리가 메시아를 만났다, 요한복음 1:34-43 박정일 2021-05-10 247
157 [요한복음 1장] 말씀이 [하나님]이셨더라. 요한복음 1-34 박정일 2021-05-02 258
156 [민수기 21장] 인내하는 교회 민수기 21: 1-9 박정일 2021-02-21 289
155 [민수기 20장] 성화해 가는 교회 민수기 20:1-29 박정일 2021-02-14 189
154 [민수기 16장] 분수를 아는 교회 민수기 16:1-50 박정일 2021-02-07 262
153 [민수기 14장] 사명을 붙들고 전진하는  교회 민수기 14:1-38 박정일 2021-01-31 207
152 [민수기 13-14장] 두려움을 이기고 전진하는 교회 민수기 13:1-14: 9 박정일 2021-01-24 502
151 [민수기 12장] 겸손한 리더쉽이 이끄는 교회 민수기 12:1-16 박정일 2021-01-17 188
150 [민수기 11장] 탐욕에 빠진 교회 민수기 11:1-35 박정일 2021-01-10 242
149 [민수기 10장] 행진하는 교회 민수기 10:11-36 박정일 2021-01-04 361
148 [레위기 27장] [레위기 27장] 하나님이 그 백성에게 요구하시는 삶 VI : 하나님께 드려진 그 백성의 헌신 레위기 27:1-34 박정일 2020-11-22 371
147 [레위기 26장] 하나님이 그 백성에게 요구하시는 삶 V : 세상에서 승리하는 그리스도인 레위기 27:1-46 박정일 2020-11-15 783
146 [레위기 24-25장] 하나님이 그 백성에게 요구하시는 삶 IV : 하나님의 나라와 그 백성의 자태 레위기 24:1-25:55 박정일 2020-11-08 255
» [레위기 23장] 하나님이 그 백성에게 요구하시는 삶 III : 그리스도인의 신앙의 달력 레위기 23:1-44 박정일 2020-11-01 310
144 [레위기 21-22장] 하나님이 그 백성에게 요구하시는 삶 II : 차별이 있는 하나님의 기준 레위기 21:1-22:33 박정일 2020-10-25 188
143 [레위기 18-20장] 하나님이 그 백성에게 요구하시는 삶 I : 그리스도인이 반드시 행해서는 안 되는 것 레위기 20:22-23 박정일 2020-10-18 347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Next
/ 11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