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 말씀 요약
지난 시간에는 민수기 10장 1-11절을 본문으로 은 나팔에 대해 배웠습니다.
나팔의 용도는 세 가지였습니다. 첫째는 이스라엘 백성을 모으는 것이었습니다. 길게 한 번은 백성의 지도자들이 나오라는 신호입니다. 길게 두 번 불면 온 회중이 성막으로 모여야 했습니다. 두 번째 나팔의 용도는 원수와 싸우기 위해 필요했습니다. 짧게 끊어서 불면 동쪽이 이동하며, 두 번 짧게 끊어서 불면 남쪽진영이 이동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나팔의 용도는 즐거운 날과 엄숙한 날을 기념하기 위해 필요했습니다.
은 나팔을 부는 자는 아론의 두 아들 제사장이었습니다.
은 나팔의 영적인 의미는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은 나팔은 구원과 관계가 있습니다. 온 백성이 회중의 성막으로 나가는 것은 언약 백성이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그 백성을 부르시고 모으십니다. 그러므로 은 나팔은 예수 그리스도이시며, 예수 그리스도가 이 땅에서 하신 복음이며, 오실 그리스도와 이미 오신 그리스도에 대한 말씀입니다. 주님의 목소리에 그 백성은 응답하여 나갑니다. 하나님의 백성은 이 땅에서 영적인 싸움을 싸워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날마다 성화되어 가는 싸움을 해야 합니다. 또한 은 나팔에 따라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과 부활의 기쁨에 동참합니다.
오늘날에는 은 나팔이 없습니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는 그 백성을 모으십니다. 예수 그리스도가 왕이 되어 앞장서서 싸우시며 우리를 지휘하십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공로에 힘입어 십자가의 고난과 부활에 동참합니다. 은 나팔은 예수 그리스도이시며, 이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말씀이 은 나팔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말씀을 통해 예수 그리스도를 배우고 의지할 때, 은 나팔에 반응하는 삶을 사는 것입니다.
오늘은 민수기 10장 11절 이하에서 이스라엘이 그 동안 머물던 시내 광야에서 출발하는 내용을 배우도록 하겠습니다. 교회가 영적인 행진을 할 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배울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오늘 저의 말씀의 제목은
행진하는 교회
출발 명령
민수기 10:11
둘째 해 둘째 달 이십일에 구름이 증언의 성막에서 떠오르매
이스라엘이 성막을 완성한 시기는 출애굽 한 둘째 해 첫째 달입니다. (출애굽기 40:17) 이스라엘은 둘째 해 첫째 달 14일부터 유월절을 지켰습니다. (민수기 9:5) 부득이한 사정으로 인해 시체를 만진자들은 이 유월절에 참석할 수 없었습니다. 모세는 이 문제로 기도했고, 하나님은 그들이 둘째 달 십사일부터 유월절을 지키도록 허락해 주셨습니다. (민수기 9:11) 그리고 이 모든 것이 끝난 후인 둘째 달 이십일에 마침내 일년 동안 머물던 시내 광야에서 사흘 길에 위치한 바란 광야를 향해 행진을 시작하였습니다. 이스라엘은 시내 반도의 해안선을 따라 북상하여 가나안 남쪽 지역에 위치한 바란 광야를 향해 행진하였습니다. 시내 광야에서 바란 광야는 사흘 길이었습니다.
1. 하나님의 명령 대로 행함
민수기 10:13
그들이 모세의 손으로 주신 {주}의 명령에 따라 처음으로 이동하였더라.
하나님은 모세를 통해 이스라엘 백성들이 시내 광야에서 바란 광야로 이동하기를 명하셨습니다. 이동할 때의 대열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동쪽의 세 지파가 선두에서 행진합니다. 이 지파는 유다 지파, 잇사갈 지파, 스불론 지파입니다. 다음에는 레위 지파의 게르손 아들들과 므라리의 아들들이 뒤를 따릅니다. 이들은 성막을 메고 앞으로 나갑니다. 다음에 남쪽의 세 지파가 뒤를 따릅니다. 르우벤 지파와 시므온 지파와 갓 지파입니다. 그 뒤를 레위 지파의 고핫의 아들들이 성소를 메고 뒤따릅니다. 서쪽의 세 지파가 뒤를 호위합니다. 에브라임 지파와 므낫세 지파 그리고 베냐민 지파입니다. 마지막 후미에는 단 지파와 아셀 지파, 납달리 지파가 뒤를 호위하며 뒤따라 갑니다. 이들의 행진의 중앙에는 성소가 있었습니다. 언약궤를 메고 가는 고핫 자손이 가장 가운데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철저한 보호를 받았습니다.
민수기 10:28
이스라엘 자손이 앞으로 나아갈 때에 그들의 군대대로 이와 같이 이동하니라.
이스라엘 백성들은 성막을 중심으로 행진하였습니다. 이 행진의 순서는 모세의 생각이 아니었습니다. 하나님께서 모세를 통하여 명령하신 것이었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스라엘 백성이 이 순서에 따라 순종하였다는 것입니다. 교회의 설교는 교회의 행진에 대단히 중요합니다. 설교자는 자신의 생각을 전해서는 안 됩니다. 말씀을 통해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대로 전해야 합니다. 말씀의 종이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들은 음성을 전할 때, 그 백성은 반응합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백성은 하나님의 음성을 알기 때문입니다. 양이 목자의 음성을 듣고 따라가듯이, 교회는 말씀을 듣고 순종합니다. 올 한 해는 제가 말씀을 깊이 묵상하고, 이 종을 통해 회중에게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명령을 가감없이 전할 수 있도록 기도를 부탁드립니다.
2. 하나님이 보내어 주신 사람과 동역
1) 우리와 함께 가소서
모세가 자기의 장인 미디안 족속 라구엘의 아들 호밥에게 이르되, {주}께서 이르시기를, 내가 너희에게 그것을 주리라, 한 곳으로 우리가 이동하니 당신은 우리와 함께 가소서. 우리가 당신을 선대하리이다. {주}께서 이스라엘에 관하여 선하게 말씀하셨나이다, 하매
2) 우리의 눈이 되어 주소서
민수기 10:31
모세가 이르되, 원하건대 우리를 떠나지 마소서. 당신은 우리가 광야에서 어떻게 진을 쳐야 할지 아나니 우리에게 눈을 대신하리이다.
하나님의 사람 모세도 모든 것을 다 처리할 수 없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인도해 주시지만, 어디에 진을 쳐야 할 지, 어느 곳을 조심해야 할 지는 전적으로 사람의 몫이었습니다. 모세는 어디에 진쳐야 할 지를 알 지 못했습니다. 모세는 경험 많은 사람을 찾았습니다. 이 일에 해박한 지식을 가진 자를 찾았습니다.
하나님이 모든 것을 다 지시해주시면 너무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러면 우리는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현실에서 우리가 부딪히는 어려움은 하나님께서 다 가르쳐 주시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큰 방향만 제시해 주시지, 시시콜콜한 것까지 가르쳐 주시지 않습니다. 이 문제들은 우리가 감당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보내 주신 사람들과 함께하며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모세는 참으로 겸손한 사람이었습니다. 부탁할 줄 아는 사람이었습니다. 우리에게 이런 자세가 필요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가진 은사를 발견하고 부탁할 줄 아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자신에게 없는 것을 인정하고 겸손하게 부탁하고 도움을 청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이것이 교회를 행진하게 합니다. 올 해 우리 교회가 처리해야 할 문제들이 있습니다. 이런 문제들을 잘 해결할 수 있는 은사를 가진 분들을 귀하게 여기고, 겸손히 부탁해야 함을 배웁니다.
3. 하나님께 보호와 임재를 기도
1) 주여, 일어나사
민수기 10:35
궤가 앞으로 나아갈 때에는 모세가 이르되, {주}여, 일어나사 주의 원수들을 흩으시고 주를 미워하는 자들이 주 앞에서 도망하게 하소서, 하였고
모세는 행진할 때 원수들을 흩어 달라고 기도했습니다. 그들이 주 앞에서 도망하게 해 달라고 기도했습니다.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앞서 행하셔서 원수를 물리쳐 달라고 기도했습니다.
2) 주여, 돌아오소서
민수기 10:36
궤가 안식할 때에는 그가 이르되, 오 {주}여, 이스라엘의 수많은 자들에게로 돌아오소서, 하였더라.
또한 진을 칠 때에는 하나님께서 그 백성에게 돌아오기를 기도했습니다.
교회가 영적인 행진을 할 때 교회의 지도자들이 힘써 행해야 할 책임은 기도하는 것입니다. 행진할 때는 하나님께서 앞서 행하여 원수들을 흩어 위험을 없애 달라고 기도해야 합니다. 교회가 행진을 멈출 때에는 하나님의 임재를 위해 기도해야 합니다. 우리에게 있는 많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먼저 기도해야 합니다. 문제를 해결하고 안식할 때에도 하나님의 임재를 위해 기도해야 합니다. 이것은 비단 교회의 지도자들 뿐만 아니라 온 교회가 힘써 행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