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 말씀
지난 주에는 ‘분수를 아는 교회’ 제목으로 말씀을 살펴보았습니다. 모세와 아론에 대적하는 무리들은 자신들이 해야 할 넘어서 탐하였습니다. 하나님은 성막을 섬기는 일에 있어서 분명한 기준을 제시해 주셨습니다. 하나님은 제사장들과 레위 자손들에게 자신이 해야 할 일은 무엇이며 협력해서 해야 할 일은 무엇인지를 분명하게 가르쳐 주셨습니다. 자신이 해야 할 일을 아는 것, 자신이 협력해서 몸 된 교회를 섬겨 나가는 것을 아는 것이 분수를 아는 것임을 배웠습니다.
오늘은 ‘성화해 가는 교회’ 제목으로 민수기 말씀을 계속해서 공부해 나가겠습니다. 38년 동안 이스라엘 백성들은 광야를 방랑하였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실패한 곳, ‘가데스 바네아’에 다시 돌아왔습니다. 그곳에서 하나님은 그들을 시험하셨습니다. 백성들뿐만 아니라 지도자 모세도 하나님께서 시험하셨습니다. 말씀을 통해 시험을 통해 성숙해지는 교회에 대해 배우고자 합니다.
성화해 가는 교회
1. 백성들에게 주어진 시험 문제
민수기 20:2
회중을 위한 물이 없었으므로 그들이 함께 모여 모세와 아론을 대적하니라.
38년을 광야에서 방황한 이스라엘 백성이 그들의 방황이 시작되었던 가데스 바네아에 도착했습니다. 거기에는 백성들이 마실 물이 없었습니다. 사막에서 물은 너무도 중요합니다. 물은 생명줄입니다. 이스라엘은 출애굽 한 이후에 바로 이 물 문제로 하나님께 불평하였습니다. 하나님을 그들에게 물을 주셨습니다. 그곳의 이름이 ‘맛사와 므리바’라 불렸습니다. 이 말의 의미는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물을 주시는지 안 주시는지 시험하였다는 의미입니다. 이토록 물 문제가 중요한 문제였음에도 불구하고 민수기 20장의 38년 여정동안 물로 인한 불평이 없었습니다. 이는 물공급이 어떤 모양으로 있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가데스 바네아에서 물 공급이 끊어진 것은 하나님의 의도하신 것임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1) 백성들이 참고해야 할 힌트들
a. 가데스바네아
가데스 바네아는 이스라엘 백성이 불신으로 인해 약속의 땅에 들어가지 못하고 떠돌기 시작한 시작점입니다 (민수기 13-14)
b. 미리암
미리암은 아론과 함께 모세의 지도력에 도전하다 나병을 얻었습니다 (민수기 12장). 미리암이 가데스 바네아에서 죽었다는 것은 많은 것을 암시해 줍니다.
c. 물이 없는 상황
이스라엘 백성은 과거 물이 없는 상황에서 하나님께서 모세를 통해 반석에서 물을 내신 사건을 기억하고 있었을 것입니다. 하나님은 호렙에서 모세에게 반석을 막대기로 치라고 명하셨습니다 (출애굽기 17:6) 이를 기억한 모세는 하나님께서 반석에게 말하라는 명을 어기고 반석을 쳤습니다. 이는 모세가 호렙의 사건을 기억하고 있었다는 증거입니다. 모세가 호렙의 사건을 생생히 기억하고 있었다면, 이스라엘도 마찬가지였을 것입니다. 그와 같은 기적은 누구에게나 생생하게 기억되었을 것입니다.
2) 백성들의 오답
a. 백성이 모세와 하나님과 다툼
민수기 20:13
이스라엘 자손이 {주}와 다투었고 그분께서 그들 가운데서 거룩히 구별되셨으므로 이것은 므리바의 물이니라.
b. 백성들이 불평함
- 우리 형제들이 {주} 앞에서 죽을 때에 우리도 죽었더라면 좋을 뻔하였도다!
- 너희가 어찌하여 {주}의 회중을 이 광야로 데리고 들어와 우리와 우리 짐승이 거기에서 죽게 하느냐?
- 너희가 어찌하여 우리를 이집트에서 나오게 하고 이 악한 곳으로 데려왔느냐? 이곳에는 씨도 없고 무화과도 없고 포도도 없고 석류도 없고 또한 마실 물도 없도다, 하니라.
3) 백성들이 행했어야 할 정답
시편 81:7
네가 고난 중에 부르짖으매 내가 너를 건지고 천둥소리의 은밀한 곳에서 네게 응답하였으며 므리바의 물들에서 너를 시험하였도다. 셀라.
광야의 이스라엘 백성들은 고난 중에 부르짖으며 기도했어야 했습니다. 하나님은 그들의 기도를 듣고 계십니다. 하나님은 은밀한 중에 능력으로 기도의 기도에 응답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이 시험에 실패하였습니다. 하나님께 다투었습니다.
2. 모세에게 주어진 시험 문제
시편 106:32-33
그들이 또 다툼의 물들에서 그분의 노를 일으켰으므로 그들로 인하여 모세에게 화가 미쳤나니 이는 그들이 그의 영을 자극하므로 그가 자기 입술로 분별없이 말하였기 때문이로다.
‘분별없이 말하다’ 생각하지 않고 말하다는 의미입니다. 성급하게 말하다는 의미입니다. 모세는 그들은 하나님과 모세에게 반역의 말을 하고 있었습니다.
1) 모세가 마땅히 해야 할 것
민수기 20:8
너는 막대기를 가지고 네 형 아론과 더불어 집회를 함께 모으고 너희는 그들의 눈앞에서 반석에게 말하라. 그리하면 그것이 자기 물을 내리니 너는 그 반석에서 나오는 물을 그들에게 주어 회중과 그들의 짐승이 마시게 할지니라, 하시니
하나님은 모세에게 물을 주라고 명하셨습니다. 반석에게 말하라고 명하셨습니다.
2) 모세의 오답
- 하나님이 말씀하시지 않는 것을 말함
“"너희 반역자들아”
- 하나님이 물을 주시지 않을 것 같이 말함
"우리가 너희를 위하여 이 반석에서 물을 내야만 하랴? 하고"
- 반석에게 물을 내라고 말하지 않음 "
"손을 들어 그 막대기로 반석을 두 번 치매
3) 하나님 모세의 오답에 대한 지적과 결과
민수기 20:12
{주}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나를 믿지 아니하고 이스라엘 자손의 눈에서 나를 거룩히 구별하지 아니하였나니
a. 하나님의 오답에 대한 지적
- 나를 믿지 아니하고
출애굽기 17:6
보라, 내가 거기서 호렙에 있는 반석 위에서 네 앞에 서리니 너는 그 반석을 치라. 그 반석에서 물이 나오리니 백성이 마시리라, 하시매 모세가 이스라엘의 장로들 눈앞에서 그대로 행하니라.
- 나를 거룩히 구별하지 아니하였나니
- 백성들에게 하나님이 진노하신 것처럼 보이게 함
- 백성들에게 물을 안 줄 수도 있다는 것처럼 말함
이 하나님의 말씀은 성경을 가르치는 선생, 설교하는 자들에게는 큰 경고가 되는 말씀입니다. 하나님은 성경을 가르치는 자들에게 더욱더 엄격한 잣대를 적용하십니다. 결코 그들이 백성들과 다른 호의를 받을 수 없습니다. 성경을 가르치는 자들은 백성들보다 더 큰 책임이 있습니다. 그들의 말 한마디, 행동 하나가 백성들에게 큰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야고보서 3:1
내 형제들아, 너희는 많이 선생이 되지 말라. 우리가 더 큰 정죄를 받을 줄 아노라.
하나님은 그 백성을 시험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사사기 2:22
이것은 내가 그 민족들을 통하여 이스라엘이 자기 조상들처럼 {주}의 길을 지키고 그 길로 걷나 걷지 아니하나 시험하려 함이라, 하시니라.
성경에 ‘시험’이라는 단어는 하나님이 인간을 ‘test’할 때 사용되었습니다. 또한 사탄 혹은 육신이 시험할 때는 temptation’ ‘유혹’이라는 의미로 쓰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인간이 악한 의도로 하나님의 능력을 시험할 때도 쓰였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시험하실 때는 우리가 어느 정도에 이르렀는지를 스스로 알게 하기 위함입니다. 믿음이 있음을 스스로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하나님은 여러가지 문제와 사람을 통해 시험을 통해 우리를 시험하십니다.
시험은 삶에서 이루어집니다. 내가 처한 상황에서 이루어집니다. 내가 만나는 사람, 내가 다니는 직장에서 이루어집니다. 우리의 삶의 전 영역에서 하나님은 우리를 시험하십니다. 그리고 그 시험을 통해 우리를 성장시키시고, 성숙케 하십니다. 그러므로 이 하나님의 시험을 인식하고, 전심으로 그 테스트를 통과하기 위해 몸부림치는 것은 하나님이 기뻐하십니다. 그 시험을 통과한 자는 성숙하여 집니다.
우리는 이 하나님의 시험에 실패할 때가 있습니다. 그러나 그 실패한 자리에서 다시 일어나야 합니다. 하나님의 시험에 통과하여 더 수준 높은 단계로 나가기 위해 전진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시험을 통과하여 더 높은 단계로 우리를 인도하실 것입니다. 우리의 평생 이 시험을 준비하고 통과하는 과정을 통해 성화의 구원을 이루어가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