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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자 박정일
성경본문 누가복음 11:1-2
성경본문내용 1. 그분께서 어떤 곳에서 기도하다가 마치시매 그분의 제자들 가운데 하나가 그분께 이르되, [주]여, 요한이 자기 제자들에게 가르쳐 준 것 같이 우리에게 기도하는 것을 가르쳐 주소서, 하니
2. 그분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너희는 기도할 때에 말하기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아버지의 이름이 거룩히 여겨지게 하옵시며 아버지의 왕국이 임하옵시며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강설날짜 2023-06-25

 

Text: 누가복음 11:1-2

메시지: 온 교회가 예수님께서 가르쳐 주신 기도 의미들을 잘 알고 기도할수록 하기 위해서

 

11장 1-13절에서는 우리 주님께서 제자들에게 기도를 가르쳐 주십니다.

1-4절에서는 무엇(what)을 기도할 것에 대해 가르쳐 주십니다.

5-13절에서는 어떠한 마음 자세(how)로 기도할 것에 대해 가르쳐 주십니다.

 

우리는 세 주에 걸쳐 예수님께서 가르쳐 주신 기도를 배우고자 합니다.

1-4절에서 무엇을 위해 기도해야 함을 가르쳐 주십니다.

이는 또한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2절은 하나님의 목적과 계획을 위한 기도입니다.

3-4절은 우리의 연약함을 위한 기도입니다.

 

오늘은 1-2절의 하나님의 목적과 계획을 위해 기도해야 함을 공부하고자 합니다.

 

주님께서 가르쳐 주신 기도(1):  그리스도인의 정체성

 

그분께서 어떤 곳에서 기도하다가 마치시매

 

예수님은 늘 기도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아버지께 나가 기도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몸소 기도하는 본을 보여 주셨습니다.

 

[주]여, 요한이 자기 제자들에게 가르쳐 준 것 같이

 

예수님의 제자들 중의 한 명이 예수님께 나가 기도를 가르쳐 줄 것을 요구하셨습니다.

 

예수 당시에는 메시아가 곧 와서 하나님 나라를 실현하리라는 기대가 유대인들 간에 

팽배해 있었습니다. 그리고 메시아가 와서 하나님 나라를 이루도록 하려면 그에 앞서 

유대인들이 회개하고 하나님께 새롭게 헌신하고 순종하는 일들이 있어야 한다는 생각이 널러  퍼져 있었습니다. 회개와 헌신과 순종을 새롭게 다짐해야 한다는 이런 현상을 한마디로 말하면 ‘부흥 운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부흥 운동을 한 사람 중에 하나가 우리가 잘 아는 세례 요한입니다. 세례 요한의 메시지는 ‘회개하라’는 것입니다. 천국 즉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웠으니 회개하라는 것, 다시 말해 임박한 종말과 하나님의 심판을 선포하는 것이 세례 요한의 메시지였습다, 그 심판에 대비해 회개하기를 촉구했고, 그리고 회개에 대한 표징으로 세례를 받도록 즉 옛 죄를 다 씻어 내는 의식을 하라는 그런 회개와 부흥운동을 한 것입니다. 세례 요한의 운동이 바로 회개와 헌신의 부흥 운동인 것입니다. 곧 도래할 하나님의 나라를 맞이할 준비를 하도록 하기 위해서 말이다.

 

그러므로 요한도 자기의 신학과 종말론적 소망을 표현하는 기도문을 가지고 자신의 제자들에게 가르쳐서 날마다 하나님께 기도하도록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자신의 회개와 부흥 운동에 대한 신학을 잘 표현하고 그 운동의 소망과 이상을 잘 표현하는 기도를 가르쳤던 것이다. 그것은 당시의 관행으로, 부흥 운동을 하는 단체들에게 흔히 있는 일이었기 때문입니다.

 

우리에게 기도하는 것을 가르쳐 주소서, 하니

 

기도를 요청하는 이 장면은 풀어 설명하자면 이런 것입니다.

 

주님께서 이제 하나님의 구원사의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여 요한 운동과는 강조점을 좀 달리하는 하나님 왕국 운동을 하니, 주님을 따르는 우리가 계속해서 요한이 가르쳐 준 기도를 할 수는 없지 않습니까? 요한이 자기 시대에 자신이 주도한 하나님 왕국 운동을 위해 그에 맞는 기도문을 가르쳤듯이 주님께서도 구원사의 새 시대에 잘 맞는 기도를 가르치셔야 하지 않습니까? 이것이 바로 누가복음서11:1-2절의 전반부에 대한 이야기이다. 김세윤 박사, 주기도문 강해, 두란노, 13-18쪽

 

살림공동체, 주께서 가르쳐 주신 기도의 배경, 2015, 2.15,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salrim0342&logNo=30131326875

 

 

1.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의 인식 속에서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1) 하늘은 복수

 

하늘은 복수입니다.

히브리인들에게 하늘은 복수입니다.

히브리인들에게 하늘은 셋입니다.

지구를 둘러싸고 있는 하늘이 있습니다.

우주가 또한 하늘입니다.

하나님이 계신 곳, 그곳이 또한 하늘입니다.

 

2) 하늘은 초월의 개념

 

하늘은 초월을 의미합니다.

하늘은 우리가 감히 갈 수 없는 곳입니다.

인간이 아무리 애를 써도 당도할 수 없는 곳입니다.

 

3) 하나님은 가장 가까이 계신 분 

 

a) [아버지]여,

 

하나님은 초월의 하나님이십니다.

또한 가장 가까이 있는 우리의 아버지가 되십니다.

아버지라는 말은 모르는 사람은 이 땅에 없습니다.

가장 친숙하고, 가장 이해하기 쉬운 말이 아버지입니다.

사랑, 친절, 보호, 순종, 등등

아버지는 전 인류가 이해할 수 있는 가장 친근하고 우리의 가슴을 따뜻하게 만드는 단어입니다.

 

b) 우리 

 

아버지는 우리의 아버지입니다.

다른 사람의 아버지가 아닙니다.

우리의 아버지는 우리를 위해 모든 좋은 것을 주시는 하나님이십니다.

 

2. 복음의 전파를 위해 기도하라

 

아버지의 이름이 거룩히 여겨지게 하옵시며

아버지의 왕국이 임하옵시며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그리스어 원문에는

당신의 이름

당신의 왕국

당신의 뜻

you라는 세 번 반복해서 쓰이고 있습니다.

이는 먼저 하나님의 목적과 계획을 알라는 의미입니다.

 

1) 아버지의 이름이 가득한 세상이 오게 하소서  

 

a) 아버지의 이름이

 

이름은 속성을 나타냅니다.

 

성경에 나타나는 하나님의 이름들 (약 30개정도)

 

01하나님은 창조주 이십니다 - 엘 로힘(Elohim)

02. 하나님은 스스로 계신 분이십니다 - 여호와(Jehovah)

03. 하나님은 나를 살피시는 분이십니다 - 엘 로이 (El Roi)

04. 하나님은 전능하신 분이십니다 - 엘 샤다이( El Shaddai)

05. 하나님은 영원하신 분이십니다 - 엘 올람( El Olam)

06. 하나님은 위로하시는 분이십니다 - 나함(Naham)

07. 하나님은 모든 것 다해 사랑하시는 분이십니다 - 엘 칸나(Ll Kanna)

08. 하나님은 의로우신 분이십니다 - 치드케뉴( Tsidkenu)

09. 하나님은 미리 준비하시는 분이십니다 - 여호와 이레(Jehovah Jireh)

10. 하나님은 가장 높으신 분이십니다 - 엘 엘리온( El Elyon)

11. 하나님은 어디든지 계시는 분이십니다 - 여호와 삼마( Jehovah Samma)

12. 하나님은 은혜 주시는 분이십니다 - 챈(Chen)

13. 하나님은 승리케 하시는 분이십니다 - 여호와 닛시(Jehovah Nissi)

 

새생명 교회, 하나님의 이름 30가지, 2017, 07,05,

http://1newlife.com/xe/board_lDNJ58/5340

 

하나님의 이름들에서 나타난 하나님의 속성을 웨스트민스터 소요리 문답에서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제 4 문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답 : 하나님은 스스로 계시는 영이신데(1), 그 존재하심과 지혜와 거룩하심과 공의와 인자하심과 진실하심이(2) 무한하시고 영원하시며(3) 불변하십니 다.(4)

 

b)거룩히 여겨지게 하옵시며

 

거룩히 여기다’ 의미는 ‘특별하게 취급하다’, ‘따로 떼어놓다’의 의미입니다.

우리는 주일 예배를 거룩하게 여깁니다. 특별하게 여기고 주일의 맨 앞에 따로 시간을 떼어 놓아 지키십니다.

거룩히 여긴다는 말은 우리의 삶에 가장 우선 순위에 놓는다는 의미입니다.

 

하나님의 이름이 높이 드러나는 세상을 위해 기도해야 합니다.

 

물들이 바다를 덮는 것 같이 {}의 영광을 아는 지식이 땅에 가득하리로다.(하박국 2:14)

 

우리는 먼저 하나님을 알아야 합니다.

하나님을 알고, 하나님의 영광을 세상에 드러내기 위해 부르심을 받은자들입니다.

하나님을 우리 삶에 가장 우선에

 

2) 우리를 통해 이루게 하소서

 

아버지의 왕국이 임하시오며

 

임하시오며’의 시제는 단회성으로, 성취되었다는 것을 강조하는 시제입니다.

하나님의 왕국은 이미 우리 안에 임하였습니다.

 

또 그들이 이르기를, 여기를 보라! 혹은, 저기를 보라! 하지도 못하리니, 보라, [하나님]의 왕국은 너희 안에 있느니라, 하시니라.(누가복음 17:21)

 

이 하나님의 왕국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역의 결과입니다.

이 하나님의 왕국은 십자가 사역의 성취입니다.

예수님의 공로로 인해 하나님의 왕국이 우리에게 임하였습니다.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곧 우리가 사랑 안에서 자신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창세 전에 그분 안에서 우리를 택하셨으며(에베소서 1:4)

 

우리를 위한 하나님의 구원은 계획은 이미 하늘에서 완성되었습니다.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이루어지이다’는 미래형입니다.

구원의 역사는 계속해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아직도 완성되지 않았습니다.

예수님의 재림과 영광스러운 부활로 완성될 것입니다.

 

3. 그리스도인의 믿음의 정체성 

 

하나님은 초월의 하나님이십니다. 

이 하나님은 우리에게 가장 가까이 계신 우리의 아버지가 되십니다. 

 

하나님께서 메시아를 이 땅에 보내어 주셨습니다.

그 분은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이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을 통해 우리에게 하나님의 나라가 임하였습니다.

먼저 우리의 마음에 임하였습니다.

우리는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나라의 백성은

하나님의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도록 힘써야 합니다.

하나님의 나라가 우리를 통해 다른 이에게 임하도록 힘써야 합니다.

 

하나님의 나라가 예수님의 재림을 통해 완성될 것임을 믿는 소망 속에서 이 땅을 살아야 합니다.

 

이 주님이 가르쳐 주신 기도문은 

요한이 가르쳐 준 기도문과 다릅니다. 

바리새인들이 암송한 기도문과는 다릅니다. 

주님께서 가르쳐 주신 기도문에는 그리스도인이 하나님의 나라와 그 백성에 대한 바른 믿음과 소망을 잘 담고 있는 기도문입니다. 

우리는 이 기도문을 통해 기도할 때, 하나님의 나라와 그 백성의 사명, 그리고 소망에 대해 고백하며 기도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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