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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자 박정일
성경본문 시편 9:1~20, Pslams9:1~20
성경본문내용 1. (뭇라벤에 맞추어 악장에게 준 다윗의 시) 오 {주}여, 내가 온 마음으로 주를 찬양하오며 주의 모든 놀라운 일들을 전하리이다.
2. 오 [지극히 높으신 이]여, 내가 주를 기뻐하고 즐거워하며 노래로 주의 이름을 찬양하리이다.
3. 내 원수들이 물러갈 때에 주 앞에서 넘어져 망하리니
4. 주께서 나의 권리와 사정을 옹호하시고 왕좌에 앉으사 의롭게 심판하셨나이다.
5. 주께서 이교도들을 책망하시고 사악한 자들을 멸하시며 그들의 이름을 영원무궁토록 없애셨나이다.
6. 오 너 원수여, 멸망들이 영원한 종말에 이르렀도다. 주께서 도시들을 멸하셨으므로 그것들에 대한 기억도 그것들과 함께 사라졌나이다.
7. 그러나 {주}께서는 영원히 계시리니 그분께서 심판을 위하여 자신의 왕좌를 예비하셨도다.
8. 그분께서 세상을 의로 심판하시며 올바름으로 만백성에게 심판을 베푸시리로다.
9. {주}께서는 또한 학대받는 자의 피난처가 되시며 고난의 때에 피난처가 되시리로다.
10. 주의 이름을 아는 자들이 주를 신뢰하리니, {주}여, 주께서 주를 찾는 자들을 버리지 아니하셨나이다.
11. 시온에 거하시는 {주}께 노래로 찬양을 드리며 그분의 행사들을 백성 가운데 밝히 알릴지어다.
12. 그분께서 피에 대하여 조사하실 때에 그들을 기억하시리니 그분은 겸손한 자의 부르짖음을 잊지 아니하시는도다.
13. 오 {주}여, 내게 긍휼을 베푸소서. 나를 사망의 문들에서 들어 올리시는 이여, 나를 미워하는 자들로부터 내가 받는 고난을 깊이 생각하소서.
14. 그리하시면 내가 주께 대한 모든 찬양을 시온의 딸의 문들 안에서 전할 것이요, 주의 구원을 기뻐하리이다.
15.이교도들은 자기들이 만든 구덩이에 빠졌으며 그들의 발은 그들이 숨겨 둔 그물에 걸렸도다.
16. {주}께서 집행하시는 심판으로 그분을 알 수 있나니 사악한 자는 자기 손이 행한 일로 함정에 빠졌도다. 힉가욘. 셀라.
17. 사악한 자들은 지옥으로 돌아가고 [하나님]을 잊어버리는 모든 민족들도 그리하되
18. 궁핍한 자들은 항상 잊히지 아니하며 가난한 자들의 기대하는 바는 영원히 사라지지 아니하리니
19. 오 {주}여, 일어나사 사람이 이기지 못하게 하시오며 이교도들이 주의 눈앞에서 심판을 받게 하소서.
20. 오 {주}여, 그들을 두려움 속에 버려두사 민족들로 하여금 자기들이 사람일 뿐인 줄 알게 하소서. 셀라.
강설날짜 2024-04-12

시의 배경

뭇라벤”의 의미는 어느 곳에도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그 의미가 명백하지 않습니다.

 

이 시의 구조는

  1. 보좌에 앉으신 주님 찬양(1~4절)
  2. 열국을 심판하시는 주님 찬양(5~8절)
  3. 시온의 왕이신 주님 찬양(9~14절)
  4. 열국과 시온의 이중운명(15~20절)

김정우, 시편주석 I, (서울:총신대학교출판부, 2005), 295

 

시편 9편에서 중요하게 반복되는 단어는 “심판”입니다.

그분께서 심판을 위하여(7)

만백성에게 심판을 베푸시리로다(8).

{주}께서 집행하시는 심판으로 그분을 알 수 있나니(16)

이교도들이 주의 눈앞에서 심판을 받게 하소서(19)

그러므로, 시편 9편의 제목은

 

공의로 세상를 심판하시는 주님

 

시의 내용

 

시인의 개인 체험(1~4)

1~4절에서 시인은 하나님을 찬양하고 있습니다.

시인이 하나님을 찬양하는 이유는 4절에 있습니다.

주께서 나의 권리와 사정을 옹호하시고 왕좌에 앉으사 의롭게 심판하셨나이다”.

원문에서는 ‘왜냐하면”이라는 단어로 시작합니다.

권리”라는 단어는 ‘입증하다, 증명하다’의미를 가집니다.

사정”이라는 단어는 “심판”이라는 단어와 동일한 단어입니다. 이 단어는 “재판, 판단”이라는 의미입니다.

단어들을 종합해 보면, 시인은 하나님께서 자신의 옳음을 입증해 주셨음을 찬양하고 있습니다.

왕좌에 앉으신 주님께서 “의롭게”, “옳은 판단’으로 자신을 재판해 주셨습니다.

내가 온 마음으로 주를 찬양하오며 주의 모든 놀라운 일들을 전하리이다(1)”.

시인은 주를 “온 마음으로”찬양하고 있습니다.

주님께서 자신에게 베풀어 주신 “놀라운 일들”을 전하고 있습니다.

 

영원히 심판하시는 하나님

그러나 {주}께서는 영원히 계시리니 그분께서 심판을 위하여 자신의 왕좌를 예비하셨도다(7).

 

의와 공평으로 심판하시는 하나님

그분께서 세상을 로 심판하시며 올바름으로 만백성에게 심판을 베푸시리로다(8).

의”라는 의미는 ‘right’ 옳다는 의미입니다.

올바름”이라는 의미는 “equal” 공평하다는 의미입니다.

주님은 만백성을 심판하실 때, 의와 공평으로 심판하십니다.

 

만 백성을 심판하시는 하나님

주께서 이교도들을 책망하시고 사악한 자들을 멸하시며(7)

그분께서 세상을 의로 심판하시며 올바름으로 만백성에게 심판을(8)

이교도들은 자기들이 만든 구덩이에 빠졌으며(15)

이교도들이 주의 눈앞에서 심판을 받게 하소서(19)

민족들로 하여금 자기들이 사람일 뿐인 줄 알게 하소서(20).

 

하나님은 재판관이심을 명심해야 함

왕은 전쟁에서 백성들을 보호하십니다.

재판관은 백성들을 다스려 주십니다.

{주}께서는 또한 학대받는 자의 피난처가 되시며 고난의 때에 피난처가 되시리로다(9)

오 {주}여, 내게 긍휼을 베푸소서(13)

궁핍한 자들은 항상 잊히지 아니하며 가난한 자들의 기대하는 바는 영원히 사라지지 아니하리니(18)

오늘 우리는 시편 9편의 시인과 같이 억울하고, 고난 받는 세상에서 우리의 재판관이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이 재판관에게 나가 우리의 억울함을 토로할 줄 알아야 합니다.

우리의 재판관은 결코 의로운 자를 버리시지 않음을 알아야 합니다.

주님의 의로운 재판을 체험하고, 찬양해야 합니다.

이 개인적 체험은 온 세상을 심판하실 주님에 대한 기대와 소망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오늘 하루, 하나님의 의롭고 공평한 심판을 경험하며 우리의 믿음을 견고히 해 나가길 바랍니다.

 

The meaning of "Muthlaben" is not clear as it does not appear anywhere else.

The structure of this poem is as follows:

 

Praise to the Lord seated on the throne (verses 1-4)

Praise to the Lord judging the nations (verses 5-8)

Praise to the Lord, the King of Zion (verses 9-14)

The dual destiny of the nations and Zion (verses 15-20)

 

The word "judgment" is prominently repeated in Psalm (7, 12, 19, 20)

Therefore, the title of Psalm 9 is:

 

The Lord who judges the world with righteousness

 

The content of the psalm:

 

The personal experience of the poet (verses 1-4) In verses 1-4, the poet praises God. The reason the poet praises God is in verse 4. "For you have upheld my right and my cause, sitting enthroned as the righteous judge." The word "right" means 'to prove, to prove'. The word "cause" is the same word as "judgment". This word means "trial, judgment". Putting these words together, the poet praises God for proving his righteousness. The Lord who sits on the throne has judged himself "righteously", "rightly". "I will praise you, Lord, with all my heart; I will tell of all the wonderful things you have done." The poet praises the Lord "with all his heart". He is telling of all the wonderful things the Lord has done for him.

 

The God who judges forever But the Lord, who is enthroned forever, will endure. He has established his throne for judgment. (7)

 

The God who judges with righteousness and fairness "And he shall judge the world in righteousness, he shall minister judgment to the people in uprightness." (8) The word "righteousness" means 'right'. The word "uprightness" means "equal" or means 'fair'. When the Lord judges the nations, he judges with righteousness and fairness.

 

The God who judges the nations.

“But the LORD shall endure for ever: he hath prepared his throne for judgment(7)”.

“And he shall judge the world in righteousness, he shall minister judgment to the people in uprightness(8)”.

“The heathen are sunk down in the pit that they made: in the net which they hid is their own foot taken(15).”

“Arise, O LORD; let not man prevail: let the heathen be judged in thy sight”(19).

“Put them in fear, O LORD: that the nations may know themselves to be but men. Selah(20)”.

One must remember that God is judging. The role of king protects the people in war. The role of judge rules over the people.

Today, we must recognize that, like the poet of Psalm 9.

We have a judge in this unjust and suffering world.

We must go to this judge and confess our injustice. We must know that our judge never forsakes the righteous.

We must experience the righteous judgment of the Lord and praise Him.

This personal experience will lead to hope and expectation in the Lord who will judge the whole world.

May we experience the righteous and fair judgment of God today and strengthen our faith as we 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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