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말씀
지난 시간에 우리는 아브람의 신관이 변화되는 과정을 살펴보았습니다.
“아브람이 소돔 왕에게 이르되, 내가 하늘과 땅의 소유주 되시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 곧 {주}께 내 손을 드노니”(14:22)
- 지극히 높으신(엘 엘룐); 인간 세상의 역사를 주관하시는 하나님(다니엘4:17)
- 하나님(엘로힘);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창세기 1:1)
- 주(야훼); 언약의 하나님, 구속의 역사를 이끌어 가시는 하나님
아브람이 조카 롯을 구하기 위해 다마스쿠스 근처까지 원정군을 추격할 수 있었던 믿음은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을 믿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가 멜기세덱을 만나 후로, 아브람은 하나님에 대해 “주”라는 이름을 추가합니다. 아브람의 인생 가운데 계속해서 하나님에 대한 신관이 추가되어 풍성하게 된 것같이, 우리의 삶 속에서도 날마다 하나님에 대한 이름이 추가되는 역사가 있기를 기도합니다.
오늘 말씀
오늘 말씀은 아브람이 구원을 받은 사건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아브람이 {주}를 믿으니 그분께서 그것을 그에게 의로 여기시고”(창세기 15:6)
바울은 이 구절을 믿음으로 구원 받은, ‘이신칭의‘ 구절로 인용하고 있습니다.
“성경 기록이 무어라 말하느냐?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그것을 그에게 의로 여기셨느니라, 하느니라.”(로마서 4:3)
“이것은 곧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그것을 그에게 의로 여기셨느니라 함과 같으니라.”(갈라디아서 3:6)
아브람은 창세기 15장에서 믿음으로 구원함을 얻었습니다. 오늘은 아브람의 의롭다 칭함을 받는 구원에 대해서 배우고자 합니다. 또한 이 구원을 이루어 가시는 하나님은 어떤 하나님이신지를 배우고자 합니다. 그러므로 오늘 저의 말씀의 제목은
구원받는 믿음과 구원의 하나님
구원받는 믿음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14장 2번 구원 받는 믿음에 대하여
“ 이 신앙에 의해, 그리스도인은 그 안에서 말씀하시는 하나님 자신의 권위 때문에 말씀에 계시된 모든 것을 참되다고 믿으며, 그 모든 구절의 내용에 따라 다르게 행동하는데, 명령에는 순종하며 위협에는 두려워 떨고 현세와 내세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은 받아들인다. 그러나 구원에 이르는 신앙의 주요한 역할은 은혜계약의 효력에 의하여 칭의, 성화, 그리고 영생을 위하여 그리스도만을 수용하고 받아들이며 의지하는 것이다.”
웨스터민스터 14장에 보면 구원 얻는 믿음에 대해 세 가지 요소가 있음을 우리에게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구원 얻는 믿음에는 첫 번째로, 지적 요소가 있습니다. 하나님의 계시, 말씀에 대한 바른 지식이 있니다. 둘째로는, 감정적 요소가 필요합니다.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이시며, 구원자 되신다는 사실은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의지적인 요소가 있습니다. 구원 함을 받은 후에는 우리의 힘을 다해 주를 섬기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세 가지 요소가 있어야, 참 된 구원 얻는 믿음이라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아브람의 구원 얻는 믿음
1. 지적 요소
“이제 그 약속들은 아브라함과 그의 씨에게 하신 것인데 그분께서 여럿을 가리키며, 씨들에게, 하지 아니하시고 하나를 가리키며, 네 씨에게, 하시나니 이 씨는 그리스도시니라.”(갈라디아서 3:16)
사도 바울은 “씨”에 대해 말하면서, “씨”는 예수 그리스도라고 가르쳐 줍니다. 아브람에게 계시된 “그 약속들”의 근거 구절들은 은 창세기 13:15, 창세기 17:7절입니다.
“네가 보는 모든 땅을 내가 너와 네 씨에게 영원히 주리라.”(창세기 3:15)
“내가 내 언약을 나와 너와 네 뒤를 이을 네 씨 사이에 대대로 세워 영존하는 언약으로 삼고 너와 네 뒤를 이을 네 씨의 [하나님]이 되리라.”(창세기 17:7)
아브람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 알고 있었습니다. 예수님도 이에 대해 확인해 주셨습니다.
“너희 아버지 아브라함은 나의 날 보기를 기뻐하다가 그 날을 보고 즐거워하였느니라, 하시니”(요한복음 8:56)
아브람은 그의 씨로, 오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자신이 구원 받을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아브람의 지적으로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 잘 알고 있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의 사역에 대해 잘 알고 있었습니다. 아브람의 구원 얻는 믿음에서 그의 지적 요소는 완전했습니다. 무엇을 믿고 있는 지가 중요합니다.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의 구주되심을 믿지 않고, 능력과 축복을 주시는 분으로만 알고 있을 때는 구원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2. 감정적 요소
“아브람이 {주}를 믿으니 그분께서 그것을 그에게 의로 여기시고”(창세기 15:6)
믿음의 두 번째 요소는 감정적 요소입니다. 지적 요소를 마음으로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아브람은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들였습니다. 지적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알고 있다고 해도, 이를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탄도 마귀들도 이 땅에 성육신 하신 예수님을 잘 알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예수님을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아브람은 "주"를 믿었습니다. "주"를 통해 이루실 구원의 역사를 믿고 받아들였습니다. 자신의 "씨"로 오실 예수 그리스도를 믿었습니다.
3. 의지적 요소
“날짐승들이 그 사체들 위에 내려올 때에 아브람이 그것들을 쫓아내었더라”(창세기 15:11)
아브람은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을 믿고, 그 약속의 말씀에 반응하였습니다. 의지적으로 신뢰하였습니다. 구원 얻는 백성들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삶을 삽니다.
우리는 이상에서 구원 얻는 믿음은 어떤 믿음인지 배웠습니다. 구원을 얻기 위해서는 바르게 믿어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바른 지식을 소유해야 합니다. 또한 예수 그리스도를 받아들여야 합니다. 또한 구원 받은 이후에는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삶을 살아야 합니다. 이런 구원 얻는 믿음은 어떻게 가능할까요? 이는 성령의 역사로 가능합니다.
웨스터민스터 14장 1번
선택함을 받은 자들이 그들의 영혼이 구원에 이르도록 믿을 수 있게 되는 신앙의 은혜는 그들의 마음속에 일어나는 그리스도의 영의 역사이다. 이 신앙은 보통 말씀의 사역에 의하여 일어나고, 또한 말씀의 사역과 성례의 시행, 그리고 기도에 의하여 성장하고 강화된다.
또한 이 믿음은 도전을 받으나 시간이 감에 따라 믿음이 자라 확신에 이르게 됩니다.
웨스터민스터 14장 3번
이 신앙은 정도의 차이가 있어 약하기도 하고 강하기도 하며 흔히 그리고 여러모로 공격을 당하며 약화되기도 하나 승리를 얻는다. 많은 사람들은 우리 믿음의 창조자이며 완성자이신 그리스도를 통하여 믿음이 자라나 완전한 확신에 이른다.
성도는 때로는 구원에 대해 공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구원의 믿음에 대한 창조자이시며 또한 완성자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한 번 구원 받은 자를 끝까지 인도해 주실 것입니다.
구원의 하나님
1. 능력으로
“아브람이 이르되, [주] {하나님}이여, 무엇을 내게 주려고 하시나이까? 나는 아이가 없사오며 내 집의 청지기는 다마스커스에서 온 이 엘리에셀이니이다, 하고”(창세기 15:2)
“그가 이르되, [주] {하나님}이여, 내가 이 땅을 상속받을 줄을 무엇으로 알리이까? 하니”(창세기 15:8)
아브람은 15장에서 “주”와 “주 하나님”이라는 단어를 번갈아 사용하고 있습니다. “주‘는 ”야훼“ 하나님입니다. 이 하나님은 하나님의 백성과 언약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구워의 하나님이십니다. ”주 하나님“은 ”야훼 엘로힘“의 하나님은 이 구속의 역사를 능력으로 이끌어 가시는 하나님이십니다. 이 하나님은 인류의 역사 가운데 개입하시고, 역사 가운데 메시아로 이 땅에 오시는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은 초월적인 능력으로 구원의 역사를 이루어가십니다.
2. 은혜로
“해가 질 때에 아브람에게 깊은 잠이 임하였고, 보라, 큰 어둠의 두려움이 그에게 임하였더라.”(창세기 15:12)
“큰 어둠과 두려움”은 하나님께서 임재하실 때의 묘사입니다. 하나님은 아브람을 잠들게 하셨습니다.
“해가 져서 어두울 때에 연기 나는 화로가 보이며 타오르는 등불이 그 조각들 사이로 지나가니라.”(창세기 15:17)
하나님께서 제물의 쪼개진 사이로 지나가셨다는 의미는, 하나님께서 반드시 지키시겠다는 하나님의 자기 약속입니다. 이 언약에서 아브람이 잠들게 하시고, 하나님께서 홀로 지나가신 것은, 이 일은 인간의 공로가 필요치 않다는 의미입니다. 하나님의 무조건적인 은혜로 이 구원의 역사를 이루어 가실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참으로 우리의 구원에는 우리의 행위가 필요치 않습니다. 오직 은혜로 구원 받는 사실이, 하나님과 아브람의 언약 사이에 잘 드러나 있습니다.
3. 하나님의 때에
“그들은 네 세대 만에 여기로 다시 오리니 이는 아모리 족속의 불법이 아직 충만하지 아니하기 때문이라, 하시니라.”(창세기 15:16)
가나안 족속들은 하나님의 심판을 받을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원칙 없이 이 일을 이루시지 않습니다. 그들의 죄악이 심판 받아 마땅할 때까지 기다리십니다. 그 때까지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집트에서 400년간 있어야 합니다. 때로는 이집트 사람들에게 핍박을 받으면서 하나님의 백성이라는 정체성을 가져야 합니다. 우리는 이 하나님의 구원의 계획을 다 알 수는 없습니다. 하나님의 구원은 인간이 알 수 없는 신비입니다. 하나님께서 그 백성을 구원해 주시지만, 하나님의 원칙과 뜻 안에서 이 모든 것을 이루어가십니다.
요약과 결론
오늘 우리는 구원 얻는 믿음은 어떤 믿음인지 배웠습니다. 구원 얻는 믿음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바른 지식을 소유하는 것입니다. 또한 이를 마음으로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구원 후에 하나님의 말씀을 신뢰하고 살아가는 의지적인 요소입니다. 또한 이 구원의 역사를 이루어 가시는 하나님은 언약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이 언약의 하나님은 인류의 역사에 개입하시고, 그 구원의 역사를 이루어 가시는 하나님이십니다. 능력으로 이 일을 이루어 가십니다. 또한 무조건적인 은혜로 이 역사를 이루어 가십니다. 또한 하나님의 때에 각자 각자를 구원해 주십니다.
우리가 이러한 것들을 오늘 창세기 15장에서 배웠습니다. 우리가 죄인 되었을 때, 영적인 암흑 상태에 있을 때, 먼저 우리를 찾아와 주시고,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바른 지식을 가지게 하시고, 믿게 하시고, 구원하셔서,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삶을 살게 하신 주님에 대해 깊이 묵상할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