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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자 박정일
성경본문 히브리서 12:18-29
성경본문내용 18. 너희는 만질 수 있는 산과 불이 붙은 산에 이르지 아니하였고 깜깜함과 어둠과 폭풍과
19. 나팔 소리와 말씀하시는 음성에 이르지도 아니하였느니라. 그 음성을 들은 자들은 더 이상 자기들에게 말씀하지 마시기를 간청하였으니
20. (그들은 주께서 명령하신 것 즉, 짐승 하나라도 그 산에 닿기만 하면 돌로 맞거나 화살로 꿰뚫림을 당하리라, 하신 것을 견디지 못하였느니라.
21. 그 광경이 이같이 무서웠으므로 모세도 이르되, 내가 심히 두렵고 떨린다, 하였느니라.)
22. 오직 너희는 시온 산과 살아 계신 [하나님]의 도시와 하늘에 있는 예루살렘과 무수한 천사들의 무리와
23. 총회와 하늘에 기록된 처음 난 자들의 교회와 모든 것의 심판자 되시는 [하나님]과 완전하게 된 의인들의 영들과
24. 새 언약의 중재자이신 예수님과 아벨의 피보다 더 나은 것들을 말하는 피 곧 뿌리는 피에 이르렀느니라.
25. 너희는 조심하여 말씀하시는 분을 거역하지 말라. 땅에서 말한 자를 거역한 그들이 피하지 못하였거든 우리가 하늘로부터 말씀하시는 분에게서 돌아선다면 더더욱 피하지 못하리로다.
26. 그때에는 그분의 음성이 땅을 흔들었거니와 이제는 그분께서 약속하여 이르시되, 내가 또 땅뿐만 아니라 하늘도 아직 한 번 더 흔드노라, 하셨느니라.
27. 또, 아직 한 번 더, 라는 이 말씀은 흔들릴 수 없는 것들을 남아 있게 하시려고 만드신 것들 가운데 흔들리는 것들을 제거하심을 표적으로 보여 주나니
28. 그러므로 우리가 움직일 수 없는 왕국을 받을진대 은혜를 소유하자. 이 은혜를 힘입어 우리가 공경하는 마음과 하나님께 속한 두려움을 가지고 받으실 만하게 [하나님]을 섬길지니
29. 우리 [하나님]은 소멸시키는 불이시니라.
강설날짜 2022-07-24

 

오늘 말씀은 구약 시대 성도들과 비교해 신약 시대 성도들이 누리는 은혜를  상기시킵니다. 

이 은혜에 기초해서 하나님을 섬기라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말씀을 통해 오늘 우리가 누리는 은혜가 무엇인지를 배울 수 있습니다. 

이 은혜의 핵심은 예수님의 피에 있음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이 은혜의 기초해서 주님을 섬기라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오늘 말씀의 제목은

 

이 은혜을 힘입어 섬겨라  

 

1. 너희들은 그 산(시내 산)에 이르지 아니하였고

For ye are not come unto the mount (18a)

 

시내 산에 이른 성도들은 구약의 성도들입니다. 

 

1) 하나님께서 놀라운 광경 가운데 임하심

 

너희는 만질 수 있는 산불이 붙은 산에 이르지 아니하였고 깜깜함어둠폭풍과(18)

나팔 소리말씀하시는 음성에 이르지도 아니하였느니라.(19a)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 앞에 자신을 드러내셨습니다.

하나님은 놀라운 광경 속에서 그 백성에게 임하셨습니다.

 

그 모습이 백성들에게 너무도 신기하였습니다.

호기심으로 인해 그 앞으로 조금씩 다가갔습니다.

그러자 하나님께서 백성들이 더 이상 다가오지 말도록 모세를 통해 경고하셨습니다.

 

(그들은 주께서 명령하신 것 즉, 짐승 하나라도 그 산에 닿기만 하면 돌로 맞거나 화살로 꿰뚫림을 당하리라, 하신 것을 견디지 못하였느니라.(20)

 

2) 하나님께서 놀라운 광경 가운데 임하신 목적  

 

하나님께서 구약 백성들에게 이렇게 자신을 계시한 목적은 출애굽기 20장 이후에 주실 계명과 추가적인 말씀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기를 원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거룩한 삶을 살기를 원하셨습니다.

 

놀라운 광경은 경외심을 자아냅니다.

놀라운 광경을 통해 이스라엘 백성에게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 지 생각하게 했습니다.

이를 통해 그 백성에게 주신 말씀을 자발적으로 순종하도록 의도하셨습니다.

 

3) 구약의 백성들이 가졌던 한계

 

시내 산에 오른 백성들은 하나님께 접근할 수 없었습니다. 

모세를 통해서 하나님의 음성을 들어야 했습니다. 

그들은 성전에서 짐승의 피를 통해 죄사함을 받았습니다.

구약 백성들은 오실 메시아의 예표들을 통해 믿었습니다. 

예표들은 오실 메시아의 그림자일 뿐입니다.

메시아가 오시면 다 사라질 것들입니다.

저자는 히브리서 10장까지 이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모든 것들이 히브리서 10장까지 자세히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림자를 붙들지 말고 메시아 되신 예수님을 붙들라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2. 그러나 너희들은 시온 산에 이르렀다.  

But ye are come unto mount Sion(22a)

 

시온 산에 오른 성도들은 신약의 성도들입니다. 

이들은 예수님으로 인해 구원을 받은 자들입니다. 

사도는 다양한 묘사로 성도의 구원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1) 구원 받았음을 의미하는 다양한 묘사들 

 

a) 하늘의 있는 예루살렘 백성

 

 [하나님]의 도시와 하늘에 있는 예루살렘과(22)

 

이 말씀은 “하나님의 도시, 곧 하늘에 있는 예루살렘” 이렇게 해석하는 것이 맞습니다.

우리는 이미 하늘의 도시 예루살렘의 백성이 되었습니다.

하늘의 시민권을 소유한 자입니다.

 

b) 구원의 잔치에 초청받은 자

 

무수한 천사들의 무리와 총회와 

 

하늘에는 하나님이 계십니다.

하늘에는 또한 수많은 천사들이 있습니다.

총회”라는 말은 “festival”, 잔치, 축제라는 의미입니다.

잔치 혹은 축제는 기쁩니다.

요한계시록에 보면 천사들의 하나님을 찬양하는 노래를 부릅니다(요한계시록 5:11-12) 

성도들은 모두 구원의 잔치에 초청을 받은 자들입니다. 

 

c) 하늘에 기록된 

 

하늘에 기록된(23a) 

 

요한계시록 20:15

누구든지 생명책에 기록된 것으로 드러나지 않은 자는 불 호수에 던져졌더라.

 

구원 받은 자들은 하늘의 생명책에 기록된 자들입니다.

 

d) 처음 난 자들의 교회

 

처음 난 자들의 교회와 모든 것의 심판자 되시는 [하나님]과 완전하게 된 의인들의 영들과(23)

 

처음 난 자들

 

처음 난 자들은” 성경에 아홉 번 나옵니다.

그 중 일곱 번이 예수님을 가리킵니다.

한 번은 히브리서 11장 28절에서 이집트 출애굽 이전 장자 심판에 대한 언급입니다.

처음 난 자들”은 복수입니다. 그러므로 이들은 성도들을 가리킵니다.

 

교회

 

“교회"는 부르심을 받은 자들이라는 의미입니다. 

처음 난 자들의 교회”는 이스라엘의 추수를 염두에 두고 생각해야 합니다.

이스라엘은 처음 추수한 곡식을 하나님께 바칩니다.

이후에 전국적으로 대대적인 추수가 이루어졌습니다.

1C 교회 시대이후로 계속해서 구원의 역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마지막 때에는 전세계적으로 추수의 역사가 있을 것이라고 성경은 예언하고 있습니다. 

 

"처음 난 자들의 교회"는 구원 받은 자들이라는 또 다른 표현입니다. 

 

e) 완전하게 된 의인들의 영 

 

심판자 되시는 [하나님]과 완전하게 된 의인들의 영들과(23)

 

완전하게 된  영

 

성도의 영은 구원을 받았습니다.

성도의 영은 완전합니다. 

그러나 몸은 아직 구원 받지 못했습니다.

몸의 구원은 심판의 때에 이루어집니다.

영과 몸이 구원을 받아 완전하게 됩니다.

하나님은 심판자 되십니다. 

하나님의 심판 때에 몸과 영이 새롭게 된어 완전하게 될 것입니다. 

 

의인들의 영

 

성도들은 의롭다 인정을 받은 자들입니다. 

하나님께서 의롭다 인정하시면 의롭게 되는 것입니다. 

예수님 그리스도의 피를 보시고 의롭다 하시는 것입니다. 

 

"완전하게 된 의인들의 영" 구원 받은 자라는 의미입니다. 

 

2) 구원은 예수님의 피를 통해서만  


 

새 언약의 중재자이신 예수님과 아벨의 피보다 더 나은 것들을 말하는 피 곧 뿌리는 피에 이르렀느니라.

 

a) 새 언약

 

그리스에서 “새”, “new”는 두 가지 단어가 있습니다.

하나는 ‘카이노스’인데, 질적인 변화를 의미합니다.

다른 하나는 “네오”인데 이는 시간적으로 새롭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일반적으로 “새 언약”은 ‘카이노스’ 사용합니다.

그러나, 여기서는 ‘네오’가 사용되었습니다.

 

1C 유대인들에게 예수님의 교리는 여러 교리 중에서 새롭게 나타난 교리일 뿐이었습니다.

그들에게는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는 시내 산 언약이 있었습니다.

그들은 굳이 새로운 것을 받아들일 필요가 없었습니다.

 

b) 아벨의 피

 

창세기 4:10

그분께서 이르시되, 네가 무엇을 하였느냐? 네 동생의 피 소리가 땅에서부터 내게 부르짖느니라.

 

아벨의 피는 복수의 피입니다.

아벨의 피는 죄에 대한 심판을 요구하는 피입니다.

 

c) 더 나은 것을 말하는 피, 뿌리는 피

 

언약궤 위에는 두 천사가 있습니다.

그 중앙에 긍휼의 자리가 있습니다.

대제사장이 그 곳에 피를 뿌리면 이스라엘 백성들이 죄사함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의 피는 용서의 피입니다.

죄 있는 자를 용서하는 피입니다.

우리는 이 피로 하나님의 긍휼을 얻었습니다.

우리는 이 예수님의 피로 구원을 받았습니다.

 

4) 움직일 수 없는 왕국

 

그러므로 우리가 움직일 수 없는 왕국을 받을진대(28a)

 

우리의 구원은 취소될 수 없습니다.

우리는 움질일 수 없는 왕국, 흔들리지 않은 왕국을 소유한 자들이기 때문입니다. 

 

두 언약 

 

오늘 우리는 두 언약에 대해 배웠습니다. 

시내 산 언약이 있습니다. 구약 백성들입니다. 

시온 산 언약이 있습니다. 신약 백성들입니다. 

시온 산 언약 하에서, 신약 백성들은 더 풍성한 계시를 누립니다. 

시온 산 언약 하에서, 더 풍성한 은혜를 누립니다. 

 

두 언약 다 우리를 그리스도로 인도합니다. 

오실 메시아를 믿게 하고, 오신 메시아를 믿게 합니다. 

그리고 그 중심에 예수님이 있습니다. 

유대교는 이 예수님의 제사장 사역을 부인합니다. 

이것은 거짓 가르침입니다. 

이단의 가르침입니다. 

 

1C 유대인 교회의 책임

 

은혜를 소유하자. 이 은혜를 힘입어 우리가 공경하는 마음과 하나님께 속한 두려움을 가지고 받으실 만하게 [하나님]을 섬길지니(28b)

 

사도는 은혜를 소유해야 함을 강조합니다. 

은혜를 소유하는 것은 바른 교리 위에 서 있는 것입니다. 

 

이 바른 가르침에 기초해서 교회 생활을 하는 것이 하나님을 섬기는 것입니다. 

잘못된 교리로 교회 생활을 하는 것은 하나님을 섬기지 않는 것입니다.

히브리서는 유대인들에게 예수님의 대제사장 사역을 가르치는 교리서입니다. 

그들은 바르게 믿어야 합니다. 

바르게 믿어야 바르게 섬길 수 있습니다. 

 

21C 우리의 책임

 

우리 또한 신약 교회의 백성들입니다.

예수님의 피로 구원을 받은 백성들입니다.

동일한 은혜가 우리에게 임하였습니다.

우리에게 임한 이 은혜를 깊이 묵상해야 합니다.

이 은혜에 기초해서 하나님을 섬겨야 합니다.

어떠한 이단 교리에도 흔들리지 말고 바른 교리에 서서 흔들리지 말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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