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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트가 비판받는 두 번째는 이중 칭의의 문제다. 라이트에 따르면 의롭다는 선언은 기독론적 바탕 위에서 종말론적으로 판결이 선취되는 것이다. 그는 현재적 칭의의 방편은 믿음이고, 최종 칭의의 판결은 우리의 전 생애의 행위에 근거하여 마지막 날에 내려질 것이라 주장한다그는 이것을 ‘이미 그러나 아직 아님’이라는 구도로 설명한다. 그러나 ‘믿음에 근거한’ 현재 칭의와 ‘전체 삶에 근거한’ 최종 칭의라는 주장은 반펠라기우스주의라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다. 그는 이런 비판을 의식하고 성령의 역사가 최종 칭의를 보증한다고 말하지만 궁색할 뿐이다. 이유는 칭의의 근거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께 있기 때문이다. 어느 누가 자신의 신실함과 거룩함에 근거하여 심판대 앞에 설 수 있겠는가? 인간의 선한 행위는 칭의의 근거가 아니라 칭의의 열매요 증거이다. 라이트의 최종 칭의 방식은 하나님 주권을 약화시키는 결과를 낳게 한다.

 

http://www.kscoramdeo.com/news/articleView.html?idxno=9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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